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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정전▶교의편"

당신을위한블로그 2023. 10. 18.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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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log for you"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께 원불교 관한 "정전:교의편"

이야기를 해볼텐데,누구라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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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정전"이란?

"원불교" 정전은? 기본 교리를 밝힌 기본 경전이라 말할수 있으며,

정전 원형은 소태산이 1943년에 친찬한 "불교정전"으로 총서편,

교의편, 수행편으로 구성된 교리의 원강을 밝혀 주신 "원(元)"의

경전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원불교 "정전" 개교표어/표어

​물질 "物質"이 개벽"開闢"되니

정신 "精神"을 개벽"開闢"하자

처처불상"處處佛像" 사사불공"事事佛供" 무시선"無時禪"

무처선"無處禪" 동정일여"動靜一如" 영육쌍전"靈肉雙全"

불법시생활"佛法是生活" 생활시불법"生活是佛法"

 

원불교 "정전" 교리도 원문/한글

"원문 교리도"

"한글 교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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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교의편" / "敎義編"

제1절

일원상의 진리

"一圓相-眞理"

"일원"은 우주 만유의 본원이고, 제불 제성의 심인, 일체 중생의 본성

"대소 유무"에 분별이 없는 자리, "생멸 거래"에 변함이 없는 자리,

"선악 업보"가 끊어진 자리, "언어 명상"이 "돈공"한 자리로서 공적

영지의 광명을 따라 대소 유무에 분별이 나타나서 선악 업보에 차별이 생겨나며,

언어 명상이 완연하여 "시방 삼계"가 "장중"에 한 구슬같이 드러나고,

진공 묘유의 조화는 우주 만유를 통하여 "무시광겁"에

"은현 자재"하는 것이 곧 일원상의 진리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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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일원상의 신앙

"一圓相-信仰"

일원상의 진리를 "우주 만유""본원"으로 믿고,"제불제성"의 "심인",

"일체중생""본성","대소유무"에 "분별"없는 자리,"생멸거래"

"변함"없는 자리,"선악업보"가 끊어진 자리,"언어명상""돈공"한 자리,

그 없는 자리에서"공적영지""광명"을 따라 "대소 유무" "분별"이 나타나는 것

그리고 "선악 업보""차별"이 생겨나는 것 "언어 명상""완연"하여 "시방 삼계"

"장중"에 한 구슬같이 드러나는 것을 믿는 등 "진공 묘유"의 조화는 "우주 만유"를 통하여

"무시광겁""은현 자재"하는 것을 믿는 것이 곧 일원상의 신앙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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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일원상의 수행제

"一圓相-修行"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는 동시에 수행의 표본을 삼아서

일원상과 같이 원만 "구족"하고 지공 "무사"한 각자의 마음을 알자는 것이며,

일원상과 같이 원만 "구족"하고 "지공" 무사한 각자의 "마음""양성"하자는 것이다.

또, 일원상과 같이 원만 "구족"하고 "지공" 무사한

각자의 마음을 사용하자는 것이 곧 일원상의 수행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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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일원상 서원문

"一圓相誓願文"

일원은 "언어도단""입정처"이며,"유무 초월"

"생사문"인 천지,부모,동포,법률의 본원이요,

제불,조사,범부,중생의 성품으로 능이성 "유상"하고 능이성 "무상"하여

"유상"으로 보면 "상주불멸"로 여여 "자연"하여 "무량세계""전개"하고,

"무상"으로 보면 우주의 "성주 괴공",과 "만물""생로 병사""사생"의"심신"

작용에 따라 "육도"로 "변화"를 시켜 "진급","강급"과"은생어해","해생어은"으로

이와 같이 "무량 세계"를 전개하였나니.우리 어리석은 "중생"은 이 "법신불"

 

일원상을 체받아서 "심신"원만하게 "수호"하는 공부를 하고,

또 사리를 원만하게 아는 공부 하며,"심신"을 원만하게 사용하는 공부를 "

지성"으로 하여 "진급"이 되고"은혜"는 입을지언정, "강급"이 되고 "해독"

입지 아니하기로써 일원의 위력을 얻도록까지 서원하고 일원의 "체성"에 합하도록 서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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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일원상 법어

"一圓相法語"

"원상"의 진리를 "각"하면 시방 삼계가 다 "오가"의 소유인 줄을

알며, 우주 만물이 이름은 각 다르나 둘이 아닌 줄을 알고,

"제불 조사""범부 중생""성품"인 줄을 알다.

 

또, "생로 병사"의 이치가 "춘하 추동"과 같이 되는 줄을 알며,

"인"과 "보응"의 이치가 "음양상승"과 같이 되는 줄을 알고,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인 줄을 알리로다.

이 원상은 눈을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과 원상은 귀를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이로다.

 

이 원상은 코를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과 원상은 입을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이로다.

 

이 원상은 몸을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과 원상은 마음을 사용할 때에 쓰는 것이니 원만

구족한 것이며 지공 무사한 것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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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게송

"偈頌"

"유"는 "무"로 "무"는 "유"로 돌고 돌아 "지극"하면

"유"와 "무"가 "구공"이나구공 역시 "구족"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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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Blog for you였고, 이번 원불교에 관한

"정전:교의편" 대해 글을 작성해 봤고,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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