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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No.2

당신을위한블로그 2023. 10. 7.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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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log for you" 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게임 문제에 "Dungeon & Fighter" 관한 이야기를

해볼 텐데, "Dungeon & Fighter" 두번째 문제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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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

간단하게 설명하면 "Dungeon & Fighter"은

현) "Neople" 게임 회사의 게임 이며, 2004년 부터

현재 까지 서비스 중인 게임임 을 알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무려 6억 명 이상 사용자가 이용 하고 있는 대표적 게임 입니다.

또, 에전에는 한국 "Neople" 본섭이다가 "키약키믿 사건"이후

이를 살려보겠다는 일본 측인 일본 Nexon 본사로 넘겨 받았지만,

결국 이를 해결 하지 못해 다시 한국 "Neople" 가게 되면서

이후 현제 중국 Tencent로 넘어가 본섭화 하게 된 게임 이기도해요.

한편, 중국 경우 동시 접속자 수가 500만 명 이상 인 만큼

중국에서도 매우 인기가 많은 게임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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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첫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Dungeon & Fighter"에서 새로운 시즌인 "선계" 생긴 만큼

"Neople"에서도 유저들에게 기대를 준 만큼 주목을 받게 된

새로운 시즌 중 하나였죠.

하지만, 예상과 다르게 유저들은 새로운 시즌인 "선계"를

플레이 했었지만, 전에 느끼던 새로운 시즌과 다르게

전혀 재미를 느끼지 못했던게 첫번째 이유 입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하면, 나도 직접 플레이를 해봤지만,

예전에 새로운 시즌이 나와도 이 정도는 아니였다고 보거든요."

새로운 시즌 비해 대다수 유저들 사이에서도

뭔가 부족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는게 사실이고,

특히, 기대에 못미칠 만큼 역대급 노잼이라고 하는

만큼 결과물을 보여줬다는 겁니다.

"아이템도 그렇고 던전도 그렇고.. 등등 포함해서"

 

쉽게 말하면 뭐랄까..? 대충 일을 해결하기 위해

급하게 내놓은 것 처럼 만들어졌다고 해야 좀

이해가 쉬울까 모르겠는데 일단은 그래요..

미스트 기어 라는 문제도 그렇습니다.

새로운 시즌 "선계:를 통해 미스트 기어 라는게

새로 생겼는데, 이 미스트 기어란 것은 주로 내가 원하는

커스텀 에픽 장비에 원하는 옵션들을 넣어 구성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오히려 그 반대가 된 상황 됬죠.

 

사실, 유저들 사이에서 기대에 못 미친 컨텐츠 이지만, 그래도

이왕 하는거 미스트 기어 와 커스텀에픽을 보면 옵션까지는

넣는 것 거기 까진 좋았는데, 문제는 아이템 드랍률도

나오는 갯수도 낮아 문제가 되었다는 부분이죠.

보통 우리가 "Dungeon & Fighter" 100Lv 시즌 때만 봐도

신화 장비라는 게 있는데, 그것은 갯수 만해도 35개

그래도 그때는 한 분위만 먹고 한분위만 착용만 하면 됐지만,

이번 "선계" 시즌에서는 그때와 다르게 불편하고도 복잡하게

이 미스트 기어를 맞추려면 방어구 25개 악세 15개 특수장비 15개

갯수 나오는 갯수도 많은데 이것을 다 맞춰야 한다는게 문제죠.

그러니 벌써부터 105시즌 초기 때 처럼 피로감이 몰려오기 시작하고

시작했다가 접는 경우 탈던 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볼수 있죠.

또 , 던전도 그래요 스토리 상으로 틀린 던전이니까..

물론, 맵에서 띄어 놓을 수 있긴 한데, 너무 형편이 없다는게 문제!

던전 구간 부분에서 던전을 더 추가를 한다던지 새로운 컨텐츠만큼

"Neople"에서 늘 추구하던 편의성을 보여던지 해야하는데 없는게

제일 큰 문제인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꿈결런 문제

인데, 초반에 선계 업데이트 처음

"Neople"에서 이야기가 있었고 그때 까지만해도 정상적인

플레이라 언급을 하며 문제가 안된다고 이야기 한바 했습니다.

하지만, 10월 05일 기준 점검에는 유저들 피로감을 이야기 하며

계정당 5회로 줄인다고 말했는데, 사실 유저들이 느끼기에는

결국 꿈결런 일이 터지고 나니까... 다시 패치를 한다는 말 밖에

보이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고 봐야겠죠

처음에는 "Neople" 문제가 안되고 정상적인 플레이라 말해 놓고

이제와서 문제가 터지니 "Neople" 말을 바꾼 자체도 문제...

애초에 만들지 말거나 정상적인 플레이라고 말을 하기 전

컨텐츠를 만들때 조금 더 신중히 생각하고 만들던지 했어야

유저들 보는 입장으로써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 놓고 보면 덜

불편하고 덜 부담스럽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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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두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Dungeon & Fighter"에서 새로운 시즌인 "선계" 생긴 만큼

"Neople"에서 늘 추구하던 편의성 대해 문제가 또 있는데,

그것은 바로 "옵션 성장권" 입니다.

"옵션 성장권"은 커스덤에픽, 단일 에픽, 무기 등 105Lv 시즌 부터

옵션레벨이 다 존재 하는데, 내가 착용한 에픽보다 높은 옵션

레벨이 있는 에픽을 "옵션 성장권"으로 성장을 시키는 그런

아이템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선계" 전에 "옵션 성장권" 따로 "완전 성장권" 따로

있었는데, "완전 성장권"을 제외한 "옵션 성장권"을 수정을

"Neople"에서 했는데 유저들의 불편을 느끼게 하는 만큼

더 번거러워 지고 불편해 졌다는 사실 입니다.

그게 무엇이냐? "선계"이후 "옵션성장권"60Lv~75Lv

따로 따로 분리해 만들어 놨다는 부분만 봐도

많이 불편 해졌다는 사실... 차라리 "완전 성장권"으로

모든 것을 통합 후 이용하게 패치를 했다면 "Neople"도

유저들도 불편과 부담을 덜 느끼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째 된 영문인지 이번 패치로 의해 전혀 이해가 되지 않고

불편하기만한 패치 중 하나가 아니였을까 생각이 듭니다.

생각을 해보세요.. "성장 옵션 에픽" 이라고 하는것도

따로 있는데.. 이것은 l05Lv 시즌에서는 "옵션 성장권"을

이용 할 수 있었지만, "선계" 후 상점으로만 이용해 성장을

해야 한다는게 제일 불편한 사실이 입니다.

 

애초 부터 그냥 그렇게 할꺼면 복잡하게 따로 따로 만들지 말고

아예 전체를 통합을 해 "완전성장권"으로 높은 옵션 레벨을

가지고 있는 커스덤 에픽, 단일 에픽, 성장 옵션 에픽 등 포함해

"옵션 레벨 성장"을 하게 끔 만들었으면 오히려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구지 힘들고 번거럽게 만들었야만 했는지도 생각이 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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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세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Dungeon & Fighter"에서 새로운 시즌인 "선계" 후

불편해진 부분을 이야기 해보면, "상급 던전" 관련 입니다.

 

"상급 던전"도 이번 "Dungeon & Fighter" 하나의 컨텐츠이고

던전인데, "선계" 전 "플레이 포인트 상점"을 이용해 입장권을 구입을

할 수 있어 부캐릭터 키우는데 불편함은 없었다는 부분이 입니다.

하지만, "플레이 포인트 상점" 삭제 후 모든게 변했는데,

이미 다 소모해 버려 입장을 못하는 유저, 부캐릭터를 키우고

있던 유저들, 이제 시작한 새내기들 유저 등등 포함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 입니다.

"플레이 포인트 상점"을 삭제 할 부분 이였다면?

NPC라도 추가를 해서 입장권을 구입 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으면 더 좋았지 않았나 싶고, 또 "상급 던전"

입장권을 따로 따로 만들어 놓지 말고 "통합 상급던전"

입장권이라고 개선을 해 만들어 놨으면 더 좋지 않을까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제가 말한 "통합 상급 던

전 입장권"은 예:)로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자동차를 이용 하고 특히, 고속도로를 지날때 "하이패스"

하나로 국내 어디든 갈 수 있잖아요? 맞아요! 제가 말한

부분이 바로 이 부분 인데, 번거럽게 만드는 것 보단

"Neople"에서 늘 추구하는 편의성을 유저들을 생각한다면

이렇게 개선을 해놓은게 더 좋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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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네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Dungeon & Fighter"에서 늘 문제가 되었던게 "경매장" 문제

일단,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이템 하나라도 너무 올라갔다가

너무 내려갔다가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보통

유저들이 하는 것보다 "장사꾼"들이 시세조작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유저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도 "Neople"에서 늘 추구하는 편의성을 말하면서 지금까지도

개선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 하고 있는데, 다른 기본적인 아이템은

물약이나 일부 재료도 경매장에 올리게 되면 100~1000원까지만

올리거나 내릴 수 있겠끔 패치를 해놨는데, 일부만 그렇게 할께

아니라.. 다른 것도 그렇게 해놔야 다른 유저들이 불편을

겪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쉽게 설명을 해보면 예:) 네이븝 인펜토리 라는

아이템이 있다고 치고, 그게 1개에 1억원 이라고 볼때 3일 후면

8천만원으로 떡락이 됬다가 일주일 후 6천8백만원까지 떡락이

되고 또, 2주 있다가 다시 확인을 해보면 5천 8만원까지 떡락

된 상황까지 볼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전혀 인기 없던 아이템이 갑자기 3만원 자리가

6만원까지 떡상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볼때

좀 개선을 했으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예전에는

그래도 이 정도 까지는 아니였던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현) 시점으로 볼때 가면 갈수록 이 장사꾼이라는

사람들때매 시세 변동이 심하게 생겨 너도 나도 싸게 팔겠다고

질서는 커녕 막무간이면서도 매너 없는 사람이 많이 생겨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오히려 게임을 할때도 스트레스를 푸는것 비해

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죠.

아무튼, 중국 간담회에서 "홍진혁" 센터장이 경매장 및 여러

사재기 관한 장사꾼은 여러 운영진들을 포함 시켜 잡아 내겠다고

말한 바 있고, 경매장 시세도 바로 잡겠다는 말도 했던것 같은데

현실적으로는 모든 유저들에게 안심하게만 만들고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는게 제일 아쉬움이 남는 부분인 것 같아요.

 

거기에 현) 시점에서 유저들이 보고 느낄때 신경쓰는 척,

유저를 위하는 척 하는 것 같아도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는게

제일 문제인 것 같고, 사실 말보다 사람은 행동으로 보여줘야

뭔가? 믿음이 가는데 보통은? 현실적으로는 그렇게 하고 있지 않으니 그만큼

게임회사가 타격을 입고 게임에 대한 신뢰가 잃을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한마디만 더 하면? 하루 빨리라도 개선이 되어

유저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줬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솔직히 말해 우리가 스트레스 받자고

게임을 하는게 아닌 스트레스를 풀자고 게임을 하는건데

솔직히 그렇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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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다섯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Dungeon & Fighter"에서 문제라고 생각 된게 "계정" 문제

저번에 말씀 드렸다 싶이 "Dungeon & Fighter"은

총 5개의 계정을 보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게임을 하고 즐기는 사람으로써 볼때

한 계정만 가지고 충분히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다 계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귀찮아 잘 하려 않아 한 개 아이디만으로도 충분하다는겁니다.

 

뭐.. 다른 사유를 보면 가끔 "Dungeon & Fighter"에서

상황이 좋지 않고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니 이벤트로

아이템과 아바타를 자주 주는 경우가 많아 다 계정 만들어

받아 놓는 사람도 종종 있긴 합니다.

그런 이유를 제외하면 보통은 "작업장"에서 매크로를 이용해

쌀먹(골드판매 현금화) 하는 경우가 많아 골드 시세

골드 값어치도 의미가 없을 정도로 많이 떨어지곤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Neople"에서 개선을 하면 좋을 법도 한데,

하지 않는다는 점이 많다는거죠. 생각을 안하지도 않을꺼구요.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번에 작성한 글을 잠깐!

이야기를 해보자면, "Dungeon & Fighter"에서 오래 전에

서버도 따로 따로 있었는데, 문제가 생기고나서 서버 자체를

통합을 시켰는데, 어차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위주로

볼때 "다 계정" 보다는 한 개의 아이디로도 충분히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니, "계정 통합"을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만약 이렇게 패치가 된다면? 일단은 문제 되는 부분은

100%는 아니여도 어느정도는 사라질 것으로 보는데 지금 부터

그 이유 대해 설명 해볼께요.

첫번째 불법적인 계정 판매 & 구매 어느정도 해결이 되겠고,

두번째 불법적이면서도 쌀먹(골드 판매 현금화) 이 경우에도

다 계정을 이용한다고 많이 들었는데, 이것도 해결이 가능

할 것 같은 부분이고, 세번째는 장사꾼들도 보통 다 계정

이용을 많이하는데 이것도 어느정도 해결이 될거라 생각 됩니다.

어째 되었던, 제가 말하는 "통합 계정"은 이런 것 입니다.

다 계정 보유 하고 있는 같은 명의의 아이디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디에 통합을 하는 부분인데, 통합을 통해 예전 서버 통합 처럼

서버만 바뀌게 끔 만들던지 아니면 같은 서버에 다 계정에 있던

캐릭터들을 같은 서버에 합친다던지 해야 좀 개선이 되고 정리가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들고, 예전과 다르게 다른 게임 회사 처럼

요즘 시대에 맞게 한 아이디만 가입 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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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여섯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Dungeon & Fighter"에서 문제라고 생각 되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 해외 등 포함해 늘 말하는 캐릭터 밸런싱 문제 입니다.

현재 중국 간담회에서도 한국과 다르게 많은 중국 유저들이

간담회 참여하게 되므로 디렉터들에게 많은 불만을 갖었고

따지는 사람도 많았다고 하는데, 이것은 한국이나 다른 나라든

동일 한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요즘 들어서는 누군 상향, 하향 하는 것을

반복 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어떤 캐릭은 지나치게 강하다던지

어떤 캐릭은 지나치게 약하던지 등등 여러 사유가 있는데,

유저들이 원하는 밸런싱 패치가 아닌 만큼 불만이 많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인 것 같은데, 유저들이 원하는 밸런싱은? 제가

생각하는 밸런싱은 그래도 완전 100% 맞지는 않아도 예전 70Lv 만렙 기준으로 볼때

어느정도는 맞았다고 생각이 드는 만큼 현) "Dungeon & Fighter"에서도

그렇게 만들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100%는 밸런싱을 못 맞추더라도, 최소한 밸런싱을 맞춰

조금이라도 유저들의 불만을 낮춰야 되지 않을까 싶고, A/S 해야

하는 "Dungeon & Fighter" 한 두개가 아닌데, 현) 시점으로 볼때 중국만

신경을 쓸께 아닌 한국이든 다른 나라든 신경을 조금 더

써야 되는 상황이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두번째는 예전 70Lv 기준에서는 할만한 캐릭들이 많았는데,

지금 현) "Dungeon & Fighter" 볼때 할만한 캐릭터가 없고 노잼이라고

느낄 만큼 키우고 싶은 캐릭들이 사라졌다는 겁니다.

 

어디서 부터 잘못 되었을까..?

과거 70~75Lv 기준에서 볼때 남자 스핏 파이어, 배틀 메이지,

남자 그래플러, 남&여 런처, 남&여 스트리트 파이터, 퇴마사 등

말고도 다른 캐릭터인 일부 캐릭터들도,고정 데미지 캐릭터 &

반 고정 데미지 반 퍼센트 데미지 캐릭터로 알고 있는데, "강정호"

디렉터를 부임 하면서 모든게 바뀌었죠.

 

아예 원래 고정 데미지 캐릭터 였던게 퍼센트 데미지 캐릭으로

바뀌고, 반 고정 & 반 퍼센트 데미지 캐릭터 자체도 퍼센트 데미지

캐릭터로 수정이 되면서 할만한 캐릭터은 사라지고 캐릭터의 대한

매력도 많이 사진 것도 사실인 것 같고, 두번째는 적응하기 힘든

캐릭터 스킬들 입니다.

 

솔직히 말해, 예전에는 적응 할 만큼 스킬에 편의성이라도 있었는데,

어떤 캐릭터들은 편의성을 느끼기 보다 전 보다 훨씬 불편해지고

결국 적응하기 힘들어 삭제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도

조금 생각하고 개선을 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구식이 아닌 요즘 시대에 맞게 신 스킬을 바꾸려든

전체를 바꿔 재미를 준다던지 아니면 건들지 말아야 할 캐릭의

스킬을 애초에 건들지 말던지.. 원래 건들지 말아야 할 캐릭을

건들어버리면 그 캐릭의 대한 매력도 사라지는 것은 당연한거고

재미도 사라지는 것도 당연한 일 입니다.

어째 되었던, "Neople"에서 진짜 유저들에게 편의성을 주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캐릭싱 이러한 밸런싱 문제포함해 제대로 된 개선을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고, 그냥 절대 상향했다 하향했다만

건드는게 밸런싱 패치가 아닙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밸런싱이 이런게 아님을

좀 "Neople"에서 아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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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 Fighter" 일곱번째 문제는 무엇인가?

*참고*

【이 게임 문제에 대해 관련 된 글은 저 와 다른 사람

기준, 위주, 중점 등 포함한 글이 아님을 알리며, 저의 개인적

생각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Dungeon & Fighter"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건 "Etc 문제" 입니다.

첫번째 "Dungeon & Fighter" "Etc 문제"는 사설 서버 문제인데,

원래 사설 서버 자체가 없었다가 "대만 Dungeon & Fighter"

공식 서비스 종료를 하고 "대만 Dungeon & Fighter" 운영측

한 사람이 인터넷에 유포를 하게 되므로 문제가 생기게되므로

사설서버가 생기게 되고 많은 구축 파일들이 생겨나게 되었죠.

"Dungeon & Fighter"가 오랫동안 사설서버가 없었던 이유는

"Dungeon & Fighter" 묶인 코드 문제 , 꼬인 코드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으로 인해 사설 서버가 생겨 날 수가

없었던 것 같고, 사실 "Dungeon & Fighter" 측 운영자들도

묶인 코드 + 꼬인 코드로 의해 머리가 아플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도 계실꺼에요~

오ㅒ? 복잡하고 코드를 꼬이게 만들고 묶게 만들었나?

이 부분은 제가 아는 부분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다른 게임들은

얼마 되지 않아 사설서버가 나와 골치를 썩고 있었는데 이것을

"Dungeon & Fighter" 측에서 방지 하고자 일부로 복잡하게 코드를

꼬이게끔 "Dungeon & Fighter" 측에서 만약을 대비해 그렇게

만들었다고 들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도, 결국 "대만 Dungeon & Fighter"

공식 서비스 종료를 하고 "대만 Dungeon & Fighter" 운영측

한 사람이 인터넷에 유포를 하게 되므로 문제가 생기게되므로

지금까지 사설 서버가 불법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 아무리

유저들이 신고를 해도 처벌을 하지 않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그냥 쉽게말해 밥 한 숫가락 놓고 김치만 올려서

입에 넣기 만하면 되는 부분인데? 이러한 일도 제대로

하지 않고 꼭! 나중에 해결 할려고 하다보니 이미

불법적인 사설서버 만든 사람들은 눈치를 진작에 채고

재 빠르게 이름만 바꿔 찾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는 말이죠.

현) 메이플 스토리도 사설서버를 찾아 강력하게 대응을 하고

처벌을 하고 있는데? "Dungeon & Fighter"측인 "Neople"에서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유저들이 봤을때는 진심으로 생각해 신고를 하는데도

해결을 하지 않고 있으면 이것은 분명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았거나

아니면, 전달이 잘 되었는데도 "Neople"에서 그냥 무시하고 있다던지

둘 중 하나인데, 그냥 답이 없습니다.. 이것도 하루 빨리 다른 게임

처럼 신속하게 해결을 하기를 바랄 뿐 입니다.

두 번째 "Dungeon & Fighter" "Etc 문제"는 고객센터 문제 입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형편 없고 고객에 이 정도 까진 아니였는데, 가면갈수록

형편 없어지고 매번 매크로 방식으로 글을 찍어내니 불만이

많을 수 밖에 없고 유저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고 믿음을 주지 못

하는 이유 중 하나인 만큼 제대로 개선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세 번째 "Dungeon & Fighter" "Etc 문제"는 게임성 문제 입니다.

"Dungeon & Fighter" "선계" 이전 A/S 긴급 패치 이후 그래도

할만 해졌는데, "선계"후 또 다시 105Lv 초 처럼 피로감이

생겨나는것 같아 많은 유저들에게 아쉬움 주고 있죠.

그리고, 제가 느끼기에는 105Lv시즌 때는 그래도

이 정도까진 아니였고 이렇게 심하다고 느끼지 못했는데,

"선계" 이후는 그냥 쉽게 말해 역대급이 였던것 같아요.

그냥 재미가 없어도 무시하고 그러려니 그냥 넘어가면서

게임을 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인데, 거짓말 않고..

역대급 재미가 없었다는게 현실인 만큼 말도 많아진 것 같고

그 동안 쌓였던 불만과 불편함을 다 토해 내듯 싶은게 아닌가

싶습은데, 제대로 분발 하셔야 할 것 같아요.

네 번째 "Dungeon & Fighter" "Etc 문제"는 이벤트 입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형편없는 이벤트를 하지 않았는데,

요즘들어 재미를 느끼지 못할 만큼 이벤트가 별로라는것

저번에는 똑같은 이벤트만 3~5번 하더니..절레절레...

이 이벤트 문제에서도 조금 분발하셔야 할 것 같네요.

유저들이 뭘 원하고 유저들에게 필요한 이벤트가

무엇인지 부터 생각을 해봐야하는 문제인것 같구요.

다섯 번째 "Dungeon & Fighter" "Etc 문제"는 던전 입니다.

저번 보니까 골드 드랍률 관련 통계 그래프 다 따져보고 하시던데,

던전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잘 이용 하지 않는 맵좀 삭제 하고

가끔하게 개선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하지도 않은 맵이 많으니

필요없는 용량만 차지를 하고 유저들도 그리고

게임사에서도 불편한 것은 동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니면, 애초에 재미를 더 주려거든 다른 맵을 새로 만들지말고

에전에 사망의 탑+ 미망의탑+ 무한의제단을 다시 리뉴얼시켜

원상 복귀 시킨 후 새로 만들어진 맵 보상은 그대로 보상을하게끔

하게 만들었다면 더 깔끔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복잡하게 새롭게 만들려고만 하지말고..

그리고, 저렙구간이든 고렙 구간이든 같은 보스 우려 먹는것도

게임을 질리게 하고 매력을 떨어트리게 하는 요소중 하나라

생각이 드는데 이것도 좀 생각을 하셔야겠네요.

이렇게 하지 못하면, 차라리 예전에 삭제 했던 맵을

다시 구현을 한다든지 하면 조금 더 났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들곤 합니다.

뭐.. 오데사, GBL 부화장, 아라드 지부, 연구소 등 이런 거라든지

예전 재미 주지 못한 망작 대전이 맵은 제외하고 어쨋든 이 부분

대해서도 분발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잘라 말하면 현) "Dungeon & Fighter" 게임에

메리트가 없고 매력을 못 느낄 정도로 답답함을 주는데

요즘 맞는 시대에 메리트에 맞게 게임이 원할 하게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램 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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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Blog For You 였고, 게임 문제점에 관련 된

"Dungeon & Fighter" 대해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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