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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반야심경"

당신을위한블로그 2023. 9. 26.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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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Blog for you"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께 불교경전 관한

"반야심경" 이야기를 해볼텐데, 누구라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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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반야심경"이란?

불교의 중심이 되는 경전으로 "대반야바라밀다경"의 요점을

간략하게 설명한 짧은 경전으로, 당나라 삼장법사인 현장

"玄裝"이 번역한 것이다.

 

 

불교의 핵심적인 "반야바라밀다"를 간결하고

명징하게 요약한 불교 경전의 정수에 해당한다.

 

따라서 "반야심경" , "般若心經"이라는 제목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반야바라밀다" 또는 "대반야바라밀다경"의 핵심 그리고,

정요"精要"를 간추려 담고있는 경전이라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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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반야심경" (한문)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

時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

시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 味觸法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 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 依般若波羅蜜多

故心無가애 無가애故 無有恐怖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약삼보리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주 是大明주

是無上주 是無等等주 能除一切苦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眞實不虛故說般若波羅蜜多 呪 卽說呪曰

진실불허고설반야바라밀다 주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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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반야심경" (한글)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지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니도 멸하지도 않은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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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Blog for you였고, 이번 불교경전에 관한 "반야심경"대해

글을 작성해 봤고,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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