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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론"

당신을위한블로그 2023. 11. 6.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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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log for you"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께 철학이론 관한 "유물론"

이야기를 해볼텐데,누구라도 쉽게 이해하고

도움을 드릴려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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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론"이란?

만물의 근원을 물질로 보고, 모든 정신 현상도 물질의 작용 및

그 산물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며, 세계의 근본이 되는 실재는

정신이나 관념이 아니라 의식이 외부의 그것과는 독립하여 존재하는

물질이나 자연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라 말할 수 있다.

원자론에서 비롯해 유물론은 관념론에

대립하고 여기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대표할 정도로 전형이 될 만하거나 특징이 있는

유물론으로서 기계적유물론과 역사적유물론이 있다.

두 가지의 가장 큰 차이는 "기계적유물론"은 모든 현상을 자연 인과관계 또,

역학에 토대한 법칙으로 해석하려는 방식으로서 “관념론적 유물론”이라

말할 수 있고, 다른 내용으로서 일명 “변증법적 유물론” 불린다.

일부의 사람들은 유물론보다는 물리주의를 선호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이 두 용어를 동의어처럼 사용되고,유물론과 관념론의 공통점은

세상을 한가지로 보는 보편적 이론에 해당하지만 독단적인 믿음보단

과학적 근거를 통해 이론을 제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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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적 유물론"이란?

물질을 자연의 연장으로 파악하고, 의식을 이 연장의 양태라고 여기며,

제반 물질의 운동을 파악하는 유일 방법으로서 이성에 의한 관조를 주장하는

유물론으로 고대부터 존재해 왔고, 이성(logos)에 의한 생성·소멸의 연속이 자연이며,

그 자연의 단위가 물질이라는 입장을 내보였다.

스토아 학파는 이성의 생성 및 소멸로서 변화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사유라고 했는데,

이성의 단면이라고 보았으며, 대우주, 사유는 소우주라 하였고,스토아 학파의 철학은 물질과

사고는 하나인데, 이것을 제반 자연과 동일시했고 이것이 곧 이성 그 자체라고 보았다는 점에서

형이상학적 유물론으로 분류 되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스토아 학파는 중기 접어들면서 극도의 금욕주의와 신비주의로

이로 인해 유물론적인 성격이 지속적으로 퇴색되고,바뤼흐 스피노자는

물심일원론과 만유가 단 하나인 실체의 변양 라고 보았다는 점에서

형이상학적 유물론으로 여겨짐을 알 수 있다.

"Deus sive Natura"은 신이 곧 능산적 자연이며, 신은 개물을 모두 통섭하는

원리이기도 하면서, 연장과 동질의 층위에 놓인 것이라고 보았고,

이러한 점에서 스피노자는 형이상학적 유물론자라고 말할 수 있다.

조선 후기 성리학자인 최한기는 만유를 부단한 물질 운동인 일단

활물의 매개인 "운화기"라고 보았고, 그는 경험 속에 존재하는

주관성을 궁리를 통해 제거하여 외부 객관 세계를 참인식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점에서 최한기는 형이상학적

유물론자로 분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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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 유물론"이란?

848년 도이칠란트의 대공업과 자연과학이 더욱 발전하면서 자연과학에

기초한 유물론이 바야흐로 대두하던 신흥 국민의 계몽철학으로 등장하였고,

헤겔과 셸링의 독일 관념론에 염증을 느껴 왔던 자유 지식인들 사이에 이

유물론이 크게 유행 하기도 하였다.

자연과학에 토대한 유물론의 본질은 의식과 사고 등 심적현상을 에너지

불멸의 법칙이라는 자연법칙으로 환원하려는 기계론적 유물론이라는

부분을 보면,그것은 본래의 유물론을 비속화하고 속류화

했다고 해서 "속류유물론"이라고도 한다.

자연과학에 토대한, 대표할 정도로 전형이 될 만하거나 특징이 있는

유물론자로서는 포크트, 몰레스코트, 뷔히너 등이 있으며,기계적 유물론은

의식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인간의 행위는 물질적 운동으로

환원할 수 있다고 간주한다.

따라서,

의식적 행위로 보이는 것은 물질적 운동의 연장에 지나지 않고,다만,

모든 기계적 유물론자가 결정론자인 것은 아니다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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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Blog for you였고, 이번 철학이론에 관한 "유물론"

대해 글을 작성해 봤고,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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